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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폴라에서 내려와서 두오모의 다른 건물들을 둘러보았다.


쿠폴라보다 조금 낮긴 하지만 아래에서 보면 더 높아보이는 조토의 종탑,

높은곳은 한번 다녀왔으니 더 올라가진 않는걸로..


두오모 대성당 바로 앞에 산조반니 세례당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성당의 주출입구가 서쪽에 있다보니,

성당과 마주보고 있는 이 동문이 바로 눈에 띄는데,

특히나 기베르티가 만든 이 문은 미켈란젤로가 천국의문이라고 극찬했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이 앞에 모여있었다.


핑계김에 일단 사람들 없을때 한컷 남겨주고..

쿠폴라를 제외한 다른 건물들은 입장권에 있는 바코드만 찍어주면

최초 입장시부터 3일간은 무료로 계속 입장이 가능하다.

일단 바로 앞에 있는 산조반니 세례당을 들어가본다.


들어가자마자 천장에 보이는 금으로 모자이크한 최후의 심판..

기본적으로 천장화로 최후의 심판이 많이 보이는데,

이곳은 르네상스의 작품 치고 평면화로 그려진게 특이했다.

방금전 두오모대성당에서 보고온 최후의 심판이 원근묘사가 풍부했던것에 비하면,

상당히 특이한 구성이었다.


본래 이 세례당이 먼저 지어져 있었지만 자연스럽게 두오모의 부속건물이 되었다고 한다.

건물 자체가 팔각형이라 내부의 돔도 팔각으로 되어있는데..

피렌체 사람들은 모두 이곳에서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위에서 부터 아담과 이브의 창조, 노아의 대홍수, 야곱과 에서의 이야기로 보이고


이쪽은 카인과 아벨, 아브라함과 이삭, 요셉의 설화


십계명을 받는 모세와 다윗과 골리앗..


여호수아와 여리고성 공격,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 정도로 보이는데,

작중의 세밀한 묘사덕에 시대순으로 중요한 구약의 사건을 바로 알아볼 수 있었다.


브루넬레스키와 기베르티가 문의 제작을 위해 공모에 응했고,

브루넬레스키가 공동작업을 권유한 피렌체 조합의 의견을 거부하여

결국 기베르티가 평생 만들어낸 작품인데,

청동을 저리도 세밀하게 조각할 수 있다니..


그런데 지금 여기 있는 이 문은 정밀하게 만들어진 모작이며,

진본은 두오모 박물관에 있다고 한다.

2014년 교황방한때 잠시 국내에서 전시를 했었다고 하는데,

그때 가서 진품을 봤다면, 아마 오늘 이 문을 보고 느낀 전율이 덜하지 않았을까...


와이프의 버킷리스트 투어를 마무리하면서 가죽시장으로 향했다.


두오모 대성당 바로 인근에 있던 산 로렌초성당..

이곳은 참 작은 도시에 성당만 몇개인건지..

중세 크리스트교, 특히나 그 중심에 있던 피렌체이니만큼,

충분히 이해는 가지만 그래도 좀 과하다 싶을 정도였다.


그래도 다른 성당에 비하면 이 성당은 메디치가문의 예배당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양이 그렇게 화려해 보이지는 않았다.

한국에 와서 알쓸신잡 피렌체편을 보고나니..

이 안에도 보물이 가득했는데... 우리가 온 시간은 이미 개방시간이 지나있었으니까..

이래서 짧은 투어를 갈때는 예습을 많이 해가야 되는데 싶었다.


그래도 이 성당 앞에 있는 작은 마트(?)에서 

두오모가 그려진 찻잔을 하나 구입했는데..

분명 진열대에 있던 가격표는 8~9유로쯤 되는거 같았는데,

계산할때 캐셔가 잘 모르니까 매니저를 불렀는데,

3.6유로라고 해서 엄청 싸게 얻어왔다.

그냥 찻잔가격만 해도 저거보다는 비싸보이는데 어쨌든 득템..


5시가 넘어가니 날이 금방 어둑어둑 해졌다.

숙소로 가는 길에 피렌체의 명물인 가죽시장을 통해서 가기로 했다.

한 100여미터 정도 되는 거리가 다 가죽제품을 팔고 있었는데..

이 노점상들 뒤쪽으로는 가죽상점들이 있었다.

가죽제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눈이 돌아갈만한 곳이지만,

난 취향상 가죽제품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니 그냥 신기한 구경을 하면서 지나갔다.


모든 투어의 출발점이 되는 산타마리아 노벨라성당의 야경도 한컷.


여기까지 왔으니 선물도 살 겸 산타마리아 노벨라 약국을 찾았다.

잘 몰랐는데 이 곳이 중세시대부터 수도사들이 만든 약품을 파는 곳이라고 한다.

생전 그런걸 쓰질 않아서 몰랐는데,

대부분이 한국 내지는 중국인들인데 정말 엄청난 양을 구입해가고 있었다.

우리도 선물을 구입해서 이제 숙소에 체크인을 하러 돌아갔다.


엠바시호텔 우리 방에 들어갔다.

이 호텔은 특이하게도 로비가 있는 건물 뒤로 또 몇개의 건물이 있어서,

건물 자체는 높지 않은데, 방번호는 500대였다.

이곳에는 무려 샤워부스도 있었고, 방에 슬리퍼도 구비되어 있었다.

아무리 유럽 호텔이 이런게 없었다지만, 방에 일회용 슬리퍼 있는거에 감사하게 되다니..

(이 슬리퍼는 체크아웃할때 챙겨가서 로마에서도 요긴하게 사용했다.)

적어도 우리가 묵은 호텔중에선 가장 맘에 들었다.

그런데 이 방 한정으로 와이파이가 잘 안잡히는건 함정..

피렌체 자체가 우리가 사온 유심으로는 3G밖에 잡히지 않아서 인터넷을 할 수가 없었다.


정말 해외 나갈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인터넷 하나만큼은 한국이 세계 최강이다.

(쓰잘데기 없는 인터넷 통제에 반대한다!!!)


잠시 쉬다보니 일단 베니스에서 스냅을 찍고 피사를 다녀온 기용이네 커플과 조인해서

피렌체의 명물 티본스테이크를 먹으러 

한국인들이 손님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달 오스테로 갔다.


토스카나에 왔으니 당연히 슈퍼토스카나를 마시고 싶었지만...

그건 여기서도 꽤나 가격이 나가는 편이라 

그냥 맘편히 끼안티..


티본은 800그램 2개를 시켰는데 뼈 빼고나니 그냥저냥 배터지게 먹을정도였다.

맨날 느끼한거 먹으면서도 스테이크와 함께하는 끼안티가 다 다스려주었다.

가격생각안하면 정말 맨날 먹어도 질리지 않을 것 같은 부드러운 육질에,

투박한거 같은 느낌의 끼안티는 꽤나 아름다운 마리아주였다.


고기 자체가 워낙 맛있어서 몇번 먹지도 않은 소스..


저녁에 미켈란젤로 광장을 가보려고 계획을 짜왔는데,

하루종일 걸어서 체력이 너덜너덜해진터라,

내일 쇼핑하러 갈 더몰 버스타는곳만 확인하고 숙소로 돌아왔다.

와이프와 둘만 다니는 것도 좋지만,

믿을만한 일행이 있으니 여행이 더 편하게 진행되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이탈리아 | 피렌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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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JP 다크세라핌

피렌체는 도시 전체에서 두오모의 쿠폴라가 보일정도로

작은 도시이다 보니 조금 걸어가니 두오모가 눈에 들어왔다.

두오모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 (꽃다운 성모마리아 대성당)


대성당 건물 자체는 만들어진지 한참 되었지만,

쿠폴라는 공모를 걸쳐 부르넬레스키에게 맡겨졌고..

냉정과열정사이를 감명깊게 봤다는 내 와이프의 버킷리스트중 하나인

쿠폴라 오르기를 위해서 미리 시간을 정해 예약을 해두었다.


포토포인트로 많이 보이는 산조반니 세례당 옆쪽..

본래 소매치기가 득실거린다는데 얼마전 있었던 불미스러운 사건 때문인지

헌병이 여기저기 배치되어 있어서 

우려했던 사기꾼이나 소매치기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성당 앞에 대형 크레인으로 무언가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입장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것 같았다.


티케팅을 미리 하지 않았으면 여기서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사람들이 나오는 타이밍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

시간을 정해두고 오니 마음이 편했다.


인슈는 이탈리아에 와서 1일 1젤라또를 실천하고 있다.

안그래도 아이스크림이라면 사족을 못쓰는데,

젤라또의 본고장에서 계속 먹으면 질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결국 안질리고 계속 잘 먹더라..


한국에서 제일 높은건물에서 근무중인데도 불구하고

이곳을 가까이에서 올려보니 더 높아보였다.

그리고 저길 걸어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더 까마득히 높아지는것 같았다.


줄을 서서 짐 검사도 받아가면서 입장..


들어가자 마자 단테의 신곡이 걸려있었다.

요새 종교들이 지옥은 불타는곳으로 홍보하는데,

그거 다 저 사람이 써놓은 작품에 나온거라는거..


좁아터진 계단을 오르다보니 여섯성인상의 복원과 관련된 정보와


여섯 성인들의 상이 있었다.

접근할수 없게 쳐놓은 창살때문에 갇혀있는것 같아 보인다.


사진한장 찍을 타이밍동안 쉬어가기...

총 463개의 계단이라는데 이곳이 이제 4분의 1쯤 올라왔을라나..

월드타워 기준으로 17층 우리 사무실 정도의 높이를 걸어올라가야하다니...


계단이 나선형에 엄청 좁아서,

줄줄이 올라가야하다보니 쉴 틈이 없이 올라가야 한다.

잠깐잠깐 멈춰설때마다 숨을 돌리면서

환기구가 이렇게 뚫린곳은 그나마 공기가 좀 더 맑았다.


한참을 올라왔는데 이제 성당의 상부...

올라오는 내내 헉헉거리면서 올라왔는데,

아직 쿠폴라 돔까지는 좀 더 올라가야 한단다.


돔 하부의 최후의 심판을 감상하면서 조금 숨을 돌리고


좁은길을 안내하는대로 이리저리 따라 올라가다보니..

정말 주님이 눈앞에 보일만한 타이밍쯤에 위쪽에 빛이 보였다.


이 성당에서 수도하던 성직자들은 신앙이 흔들릴때

한번쯤 이 쿠폴라를 올라주면서..

주님을 영접하다보면 신앙심이 절로 깊어졌으리라...


평소의 나였다면 여기서 냉정과열정사이 BGM과 함께.

'나쁜사라~암'드립을 쳤겠지만..

너무 힘들어서 드립은 커녕 숨만 가빴다..


어쨌든.

피렌체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는 이 곳..

아래에서 올려봤을때 한참 높아보이던 조토의 종탑이 아래 있는거 보니

쿠폴라가 높긴 높은가보다..


이곳에서 360도를 돌아보면 피렌체 시내 전체를 볼 수 있다.


미켈란젤로 광장과 베키오궁전이 보이는 남쪽


저 멀리 보이는건 산타마리아 노벨라 성당과 흡사하게 생긴

산타 크로체성당.. 자세히 보면 노벨라성당의 파사드가 좀 둥그스름한 반면

크로체 성당은 각이져있다.

중세 유럽은 위인들을 성당에 안치했는데,

저 크로체 성당에 미켈란젤로와 갈릴레오 갈릴레이, 마키아벨리 등

한 시대를 풍미한 위인들이 묻혀있다고 한다.


올라오느라 땀에 절어있는머리..

그러나 이 정도의 고생으로 이 광경을 볼수 있다면,

언제든 다시 올라오리라..


스테인드 글라스 작품들은 

철망에 가려져 자세히 보기가 어려웠다.


조토의 종탑이 이곳보다 낮긴 하지만,

저 위쪽도 올라가볼수 있다고 한다.

쿠폴라는 시간을 지정해서 예매를 해야하는데,

저곳은 두오모 통합입장권으로 올라갈수 있지만..

더 높은곳에 올라와봤으니 그건 패스..


큰 도시는 아니지만..

도시 전체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니.

메디치가문은 도대체 어느정도의 부를 축적했던것인가..


사진찍어주는사람 도촬하기. 머리에 뿔난거봐라..

숨좀 돌리자마자 다시 장난끼가 동하다니..


요기가 쿠폴라로 올라오는 마지막 계단인데 보다시피 엄청 좁고 가팔라서

좌우를 잘 잡고 올라와야 한다.

올라가는 사람과 내려가는 사람들을 적절히 조절해주는데,

올라가는 계단과 내려가는 계단은 중간중간 구간이 겹치는데,

대기구간에서 관리해주는 사람들 덕분에 짬짬히 쉴 시간이 생기면서,

올라가고 내려가는데 사람들끼리 부딪히는 일이 거의 없다.

사실 2명이 지나가는게 거의 불가능한 좁은 나선계단이니까..

관리하지 않으면 안되지 않을까..


돔쪽의 계단은 벽이 이렇게 벽돌식으로 되어있고, 좁다.


천장의 최후의 심판을 감상할수 있는 이 공간은

역시 좁다..


하지만 유리 너머로 보이는 저 웅장한 최후의 심판이란...

로마 시스티나에서 최후의 심판을 보기 전까지는

이 작품이 나에겐 최고의 최후의 심판이었다.


여섯성인상의 반대공간에는

큐폴라 제작에 사용된 도구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내려가는 길이니 여기선 굳이 쉬지 않았다.

(극심한 운동부족인거 절실히 깨달았다)


밖으로 나가는 마지막 길목에서 사람들이 없을때 사진 한장씩...

와이프의 버킷리스트가 하나 지워지는 순간인데,

올라가본 순간 바로 버킷리스트에 등재하면서 지우게 된 곳이었다.


올라가는 길이 힘들다 힘들다 하지만, 

땀좀 흘리면서 올라가면 충분히 갈만한 곳이고..

(내가 심한 운동부족)

그곳에서 피렌체의 전경을 내려보면

이 정도의 노력은 사서라도 들일만한 곳이라고 생각될 것같다.


비록 이곳을 위해 우피치를 포기했지만..

우피치를 가기위해 이곳을 포기했다면 아마 더 아쉬웠으리라..




본래 여기서 피렌체 첫날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려 했으나,

분량조절상 한편을 더 쓰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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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JP 다크세라핌